본문 바로가기

a book lover

지금 여기가 맨 앞 / 이문재

지금 여기가 맨 앞

 

 

나무는 끝이 시작이다.

언제나 끝에서 시작한다.

실뿌리에서 잔가지 우듬지

새순에서 꽃 열매에 이르기까지

나무는 전부 끝이 시작이다.

 

지금 여기가 맨 끝이다.

나무 땅 물 바람 햇빛도

저마다 모두 맨 끝이어서 맨 앞이다.

기억 그리움 고독 절망 눈물 분노도

꿈 희망 공감 연민 연대도 사랑도

역사 시대 문명 진화 지구 우주도

지금 여기가 맨 앞이다.

 

지금 여기 내가 정면이다.

 

 

 

 

*

내가 살고 있는 지금 이 때는 어떤 우주의 한 부분일까, 이 세계라는 책의 몇 번째 페이지 일까. 처음 생각이란 걸 하게 된 동네 언덕 계단에서부터 줄곧, 끊임없이 물어왔다. 나 자신에게 묻고 주변에 이들에게 묻고 책에 묻고 영화에 물었다. 아무도 답해주지 않았다. 못했다. 어리석은 질문일까 자책했다. 그러다 만났다. 지금 여기가 맨 앞이라는, 이 우주에서 이 시대에서 이 문명에서 이 지구 우주에서 지금 여기가 맨 앞이라고, 내가 정면이라고 답해주는 시인을 만났다. 이 시로 내 삶이 바뀌진 않았지만 기댈 언덕은 하나 생겼다. 언제나 지금 내가 정면이라는 것. 지금 여기가 맨 앞이라는 언덕. 그 곳에 기대어 살아야겠다. 뒤돌아봐도 지금 이곳이 맨 앞이니 그리고 그곳이 바로 끝이니 서두름도 자책도 말아야 한다.